화요일, 6월 03, 2008

G.711과 PCM

G.711은 흔히 말하는 PCM(pulse code modulation)과 같은 것 입니다. Analog signal을 digital화 하기 위해 sampling하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. 그중 전화통신 응용에서는 8bit resolution에 64kbps의 bit rate을 사용하는데, 이것은 8khz(64*1024/8) sampling rate을 갖고, 각 sample은 8bit로 표현된다는 소리입니다.
G.711이 그냥 PCM과 다른 점은 이렇게 전화 통신에서는 8bit resolution, 8khz sampling rate으로 표현하므로 발생하는 음질의 감소를 보정하기 위해서 각 sampling 값들을 특정 값들로 대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이때 사용되는 sampling 변환 table에 따라서 두가지 방식이 사용된다고 합니다. Mu-law standard는 북미와 일본에서 사용되고, A-law standard는 유럽국가들에서 사용됩니다.

Audio CD 이나 DVD의 경우 linear PCM이 사용됩니다.
Audio CD의 경우 2 channel, 16bit resolution, 44.1khz sampling rate PCM format입니다.
DVD 영화의 audio는 dolby digital이나 DTS에서 multi-channel surround을 지원하므로 8 channel에 (7.1 channel surround) 8, 16, 20, 24bit resolution, 48, 96khz sampling rate 까지 지원합니다.
DVD-Audio의 경우 24bit resolution에 192khz sampling rate를 지원합니다.

G.711이란 것은 telephone audio을 PCM 64kbps, 1 channel에서 encoding하기 위해, 그리고 이에따라 감소된 음질에 대응하기 위해서 sample 변환 table을 사용하도록 해서, ITU-T 국제표준으로 채택하면서 붙인 이름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.

댓글 없음: